2024. 4. 20 (토) 더케이호텔 경주
학생주도 질문과 대화 및 토론이 살아 있는 수업
독서 / 질문 / 토론 세 가지면 충분하다
무엇을 왜 어떻게 / 학생주도, 질문/대화/토론, 수업
사고 수준은 질문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비판적 사고 역량과 관련된 질문 수준을 고려할 것
Debate Out. 더 나은 의견을 위한 토론이 될 것
학생 주도 = 공동 주도성을 가져라.
학생주도 / 동료와 공동주도 / 교사와 공동주도
하브루타, 프로젝트, 거꾸로, 토의토론, 소크라틱 세미나 학습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수업
학습내용과 관계 없는 질문은 피하자!
탐구형 질문 수업
탐구학습 기반 5E'S 질문 모형
교과서 말고, 아이들이 즐거워 할 만한 소재로 질문 만들기 연습이 꼭 필요하다.
혼자가 힘들면 모둠이 같이 질문을 만들기에 도전하기!
사실적 질문
- 그림과 영상의 내용을 알 수 있는 부분의 질문
적용적 질문
- 진화의 아버지는 이 영상을 보고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 진화가 10년 뒤에 태어났다면 미스 트롯에 지원했을까?
해석적 질문(사실적 질문에 + 왜?)
- 왜 어머나를 불렀을까?
- 왜 송해 선생님은 무릎을 굽혀 인터뷰를 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