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과 함께 하는 진쌤/연수 Stoty

2024학년도 초등 수업전문가 역량 강화 연수

by 진석쌤 2024. 4. 20.

2024. 4. 20 (토) 더케이호텔 경주

학생주도 질문과 대화 및 토론이 살아 있는 수업

독서 / 질문 / 토론  세 가지면 충분하다

무엇을 왜 어떻게 / 학생주도, 질문/대화/토론, 수업

 

사고 수준은 질문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비판적 사고 역량과 관련된 질문 수준을 고려할 것

Debate Out. 더 나은 의견을 위한 토론이 될 것

 

학생 주도 = 공동 주도성을 가져라.

 

학생주도 / 동료와 공동주도 / 교사와 공동주도 

하브루타, 프로젝트, 거꾸로, 토의토론, 소크라틱 세미나 학습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수업

학습내용과 관계 없는 질문은 피하자!

탐구형 질문 수업

탐구학습 기반 5E'S 질문 모형

 

4차 산업 시대에서는 지식심화, 지식 창출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수업에서도 심화,창출 방면으로의 연구가 필요함.

 

교과서 말고, 아이들이 즐거워 할 만한 소재로 질문 만들기 연습이 꼭 필요하다.

 

혼자가 힘들면 모둠이 같이 질문을 만들기에 도전하기!

 

사실적 질문

- 그림과 영상의 내용을 알 수 있는 부분의 질문

 

적용적 질문

- 진화의 아버지는 이 영상을 보고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 진화가 10년 뒤에 태어났다면 미스 트롯에 지원했을까?

 

해석적 질문(사실적 질문에 + 왜?)

- 왜 어머나를 불렀을까?

- 왜 송해 선생님은 무릎을 굽혀 인터뷰를 했을까요?